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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작성일25-03-28 18:25 조회1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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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코노미-15] 고고한 산. 육중한 사내들이 비오듯 땀을 쏟으며 한발짝 한발짝 정상을 향해 나아 갑니다. 몇 날 며칠 이어진 고난의 행군. 지칠 대로 지쳐버린 몸뚱이. 이들이 발걸음을 뗄 수 있었던 건, 저 산을 오르면 진귀한 보물이 가득할 것이란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망망대해 대서양마저 건너 새로운 땅에 발을 디딘 이들. 태산이 높다 한들 대수겠습니까. 그토록 찾아 헤맨 보물이 눈앞에 있는데.



미국 화가 프레데릭 에드윈 처치가 1859년 그린 ‘안데스의 심장.’



더 이상 움직이지 못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그들을 맞이한 건 은으로 가득한 대부금융 광산이었습니다. 누군가는 환희의 눈물을, 또 누군가는 기쁨의 포효를 질렀습니다. 전설의 황금도시 엘도라도(El Dorado)는 아니었지만 충분히 만족할만한 성과였기 때문입니다. 스페인에서 출발해 볼리비아의 은 광산을 발견한 정복자들, 콩스키타도르(Conquistador)의 이야기입니다.

엄청난 은화가 대서양을 건너 스페 농협중앙회 주택담보대출 인으로 전해집니다. ‘제국’ 스페인은 이제 지구의 최강자가 될 준비를 마쳤습니다. 신은 그러나 스페인의 뱃머리를 ‘망국의 길’로 돌렸습니다. 은(銀)이 축복이 아닌 저주가 되면서였습니다. 스페인이 망국으로 빠진 역사는 부의 근본을 다시 생각하게 하는 열쇠입니다.



“금은보화가 상가중계수수료 가득한 땅이 이 앞이다.” 아메리카 대륙 푸에르토리코를 탐험한 스페인 정복자 푼세 데 레온.




콜럼버스, 세계의 절반을 찾다
“세계와 세계가 만나다.”

1492년. 세계가 또 다른 세계를 만난 해입 개인주식대출 니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마침내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거인의 뒤를 따라 수많은 사내들이 배에 올라탔습니다. 신대륙에 황금빛 도시가 있다는 전설 같은 이야기를 들은 뒤였습니다.
왕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금빛 가루를 뒤덮고 있고, 금이 지천에 널려있는 황금의 도시. 야망으로 가득한 사내들의 가슴이 두근거리기에 충분합니다. 잉 우리v체크카드 통신비 카를 무너뜨리고 금의환향한 프란시스코 피사로가 1534년 왕에게 황금을 조공합니다.



“전하, 제가 발견한 땅에서 데려온 사람들입니다.” 스페인 이사벨라 여왕과 페르난도 왕에게 미국 원주민을 소개하는 콜럼버스.



수많은 탐험가가 드넓은 아메리카 대륙으로 건너간 건 황금도시 엘도라도를 발견하겠다는 야망 때문이었습니다. 누군가는 꿈 깨라, 망상이다 했지만 야심은 단단해져만 갑니다.

인도로 가는 새길을 발견하겠다는 콜럼버스를 비웃던 사람들은 모두 합죽이가 되었습니다. 제2의 콜럼버스가 될 수 없다고 누가 말할 수 있단 말입니까. ‘엔트라다’(Entrada·탐험을 의미하는 스페인어)의 시작이었습니다.
도전은 멈출줄 몰랐습니다. 기어이 일련의 사내들이 안데스 산맥을 오른 끝에 은 광산을 발견합니다. 세계 최대 규모였습니다. 볼리비아 포토시였습니다. 스페인 정복자들은 이 산에 ‘세로 리코’라는 애칭을 붙였습니다. ‘부유한 산’이라는 의미였지요.



“가자 황금의 도시 엘도라도로.” 아즈텍 부족을 섬멸하는 스페인. 후대 17세기 작자 미상의 작품.




세계 최대 은광을 발굴하다
“금과 은이 쏟아진다.”

스페인에는 그야말로 금은보화가 넘쳐났습니다. 멕시코 아즈텍 제국을 무너뜨리고 찾은 황금과 포토시에서 채굴한 은화가 스페인에 넘실댑니다. 은의 도시 포토시는 사람과 물산으로 가득합니다.
어느새 아메리카 대륙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로 성장합니다. 스페인이 이곳에 은화 주조소를 건립합니다. 제국에 통용되는 은화를 만드는 곳이었습니다.



포토시 조폐국에서 1768년 주조된 동전.





“돈이 많으면, 절로 웃음이 나는 법이지. 어쩌면 당신이 슬픈 이유일지도.” 포토시에 건립된 조페국. [사진출처=Dan Lundberg]



신성로마제국 황제이자, 스페인 왕이었던 카를 5세는 환희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제국을 운영하는 데 드는 엄청난 재정적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어서였습니다. 가톨릭에 대한 절실한 믿음이 마침내 응답받았다고 그는 여겼지요.

‘신의 선물’인 은화는 응당 신을 위해 써야 했습니다.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개신교도들을 혼내주는 일이었습니다. 교황을 배신하고, 이교도적 믿음을 가진 존재들. 그들을 쓸어버리는 것이야말로 카를 5세 인생의 제 1목적이었지요.



“라 리가의 힘을 보여주마.” 말을 타고 있는 카를 5세.




스페인의 은 사용법
‘파산한 제국’.

넘치는 은화는 시민을 위해 쓰이지 않았습니다. 대부분 용병과 군인에게 흘러갑니다. 끊임없는 전쟁 때문이었습니다. 지급할 은화가 부족해지자, 왕은 포토시 관리들을 더욱 채근합니다. 더 많은 은화를 채굴하라고, 더 많은 돈을 본국에 바치라고.
돈이 쓰이는 속도를 은화 채굴 속도가 따라가지 못하자 푸거라는 독일인 은행가에게 은 광산을 담보로 돈을 빌리기도 했습니다.



“전하, 이것이 다 갚아야 할 빚이옵니다.” 카를 5세의 채권을 태우는 독일 금융인 안톤 푸거. 독일 화가 칼 베거의 후대 작품.



카를 5세가 죽은 뒤에도 상황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아들인 펠리페 2세 역시 아버지와 비슷한 전철을 밟았기 때문입니다. 은화가 주는 풍요에 취해 전쟁과 향락에 빠지는 일. 엄청난 은화량에도 불구하고 1557년부터 몇 십년 시차를 두고 세 차례나 채무불이행을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경제위기에도 펠리페2세의 국정 운영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가톨릭 국가의 맏형으로서 유럽의 질서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생각이 앞섭니다. 대외적으로는 전쟁을, 대내적으로는 가톨릭적 권위를 세우기 위한 과시용 예술에 돈을 쏟아 부었습니다. 모두 ‘고비용’의 정치 행위였지요.



마드리드 인근에 마련한 에스코리알. 프랑스의 화려함과는 다른 매력을 지닌 건물이다. [사진출처=Yvon Fruneau]



펠리페 2세가 지은 마드리드 인근 ‘엘 에스코리알’이 결과물입니다. 가톨릭을 향한 신실한 믿음이 물씬 풍기는 공간. 웅장하지만 베르사이유와 같은 호화로운 장식은 배제된 곳. 화려하되 사치스럽지 않은 화이불치의 전형이었습니다. 신을 숭배하는 행위에 예술가도 빠질 수 없었습니다. 펠리페 2세를 비롯한 스페인 왕가는 예술가를 후원하는 데 돈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엘 그레코, 디에고 벨라스케스, 프란시스코 데 수르바란이라는 걸출한 화가들이 스페인 회화의 시대를 열었습니다. 그들은 몰랐습니다. 황금시대(Siglo de oro)를 맞은 예술은 반짝거렸지만, 경제는 금은보화의 독에 취해 죽어가고 있다는 걸.



스페인 미술의 새 시대를 연 엘 그레코의 ‘그리스도의 옷을 벗김’. 1577년 추정 작품.




은의 저주
폭포수처럼 들어온 은화는 축복의 탈을 쓴 저주였습니다. 돈으로 해결한다는 배금주의가 스페인 경제를 서서히 갉아먹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시장에 돈이 넘쳐날수록 노동의 가치는 폄훼됩니다. 농산물이든, 공산품이든. 왜 그걸 힘들게 생산합니까. 넘치는 은화로 외국서 사오면 그만인 것을.

직접 땅을 경작하고, 추수하고, 더 많은 생산을 위한 고민은 사라집니다. 신대륙의 은화가 스페인을 든든하게 받쳐준다는 교만 때문이었습니다.



“돈은 많은데 왜 이렇게 도시가 황량하지.” 엘 그레코의 ‘톨레도’.



노동의 근면함과 상인의 반짝이는 창의가 존중받지 못하는 사회는 결국 무너지게 되어 있습니다. 스페인이 걸린 덫이었습니다. 잉글랜드와 네덜란드가 척박한 국토의 단점에도 불구하고 무역과 제조로 부를 일굴 때, 스페인은 ‘은의 늪’에 빠지고 있습니다.

민간경제에도 서서히 청구서가 도착합니다. 실물경제에 기반하지 않은 막대한 화폐는 재앙에 가깝습니다. 엄청난 인플레이션을 불러오기 때문입니다. 포토시 은 광산을 발견한 이후 약 100년에 걸쳐 물가는 약 45배 이상 오른 것으로 분석됩니다.



“우리 바른 길로 가는 게 맞는 건가요.” 스페인 화가 후안 바우스티스타 마이노가 그리 ‘바이아 데 토도스 로스 산토스의 탈환’. 전쟁의 참상이 함께 그려진 1634년 작품.



펠리페2세 치세 마지막 동안에도 곡물 가격이 4년만에 45%나 올랐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하루하루를 먹고 사는 시민들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수치입니다.

적국 잉글랜드와 네덜란드는 달랐습니다. 두 나라를 지탱하는 건 왕도 은화도 아니었습니다. 상인과 무역업자였습니다. 시장과 금융기관이었습니다. 1588년 잉글랜드 함선이 무적함대를 무찌릅니다. 1648년 네덜란드는 스페인을 상대로 독립을 쟁취합니다. 세계를 호령하던 스페인은 여명 속에서 저물고 있었습니다.



“우리 꼴이 꼭 메시 빠진 바르샤같구나...” 무적함대의 파괴를 묘사한 후대 스페인 화가 호세 가트너의 1892년 작품.




고난의 행군으로 들어가다
15세기 스페인은 세계적 제국이었습니다. 300년 후 18세기 스페인은 유럽의 동네북이었습니다. 왕정도 점점 곪아가고 있었지요. 스페인 왕가 합스부르크 가문은 천한 피가 섞이지 않아야 한다는 이유로 지속적인 근친혼을 장려합니다. 조카가 삼촌과 결혼하고, 또 그 아들이 다시 사촌과 몸을 섞는 끔찍한 혼종.

1665년 즉위한 국왕 카를로스 2세는 음식물을 제대로 씹지 못했습니다. 근친혼의 영향으로 턱이 지나치게 튀어나왔기 때문입니다. 병치레가 잦은 만큼 국정 운영은 언제나 공백상태였습니다.



턱이 튀어나온 카를로스 2세 초상화.



아메리카 대륙에서는 여전히 은화로 가득한 배가 대서양을 건너오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빚을 갚는 데 사용됩니다. 무역은 잉글랜드와 네덜란드 상선이 틀어 쥐고 있었고, 스페인 시민들은 프랑스의 밀가루 없이는 살 수 없는 지경에 이릅니다.

경제가 무너지고 있었지만 카를로스 2세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생식 능력도 부족했던 탓에 갖은 애를 쓰고도 후사를 남기지 못합니다. 1700년 11월 결국 그가 세상을 떠납니다. 39세의 나이였습니다.
이듬해 오스트리아, 프랑스를 필두로 전쟁이 벌어집니다. 스페인을 차지하기 위한 대혈투, ‘스페인 왕위계승 전쟁’이었습니다. 이때 프랑스의 루이 14세의 군대가 승리를 거두고, 자신의 손자를 스페인 왕좌에 앉혔습니다. 지금도 스페인 왕가가 프랑스계인 ‘부르봉’(스페인어로는 보르본) 왕조인 이유입니다.



“봉쥬흐, 아니 올라~저도 하몽 좋아요.” 루이14세의 손자 필립이 스페인 국왕 필리프 5세로 즉위한다. 프랑수아 제라르의 그림.




역사의 한켠으로 물러난 스페인
19세기 스페인의 역사책에는 피비린내가 가득합니다. 영광의 빛과 환희에 찬 웃음소리는 조금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1808년 나폴레옹이 스페인을 침공하면서 경제는 더욱 무너집니다. 남아메리카에서 본격적인 독립 전쟁이 뒤를 잇습니다. ‘종이 호랑이’ 스페인의 지배를 받지 않겠다는 선언입니다.

영국을 선두로 모든 유럽 국가들이 ‘제국’의 모습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상업·무역·산업혁명을 토대로 만든 질서였습니다. 스페인은 여전히 낡은 농업에만 의존하는 후진국이었습니다.



“비바, 에스파냐!!” 프란시스코 고야의 ‘1808년 5월 3일’. 프랑스 군에 항의한 시민들이 학살당하는 모습.



19세기 후반부터 ‘제국주의’가 절정에 달했을 때 그들은 외려 땅을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1898년 후발주자인 미국에 패배하면서 마지막 남은 식민지 필리핀과 괌도 잃었습니다.

제국이 무너진 건 역설적으로 모두가 축복이라고 했던 은광의 발견이었습니다. 은광과 금을 발견하지 않았다면, 어쩌면 스페인은 제법 괜찮은 역사를 썼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스페인판 ‘자원의 저주였습니다.



볼리비아 포토시 산. 이곳에서 스페인 몰락의 바람이 불었다. [사진출처=revolution cycle]




부는 언제나 인간으로부터 나왔다
’자원의 저주‘는 지구 곳곳에서 목격됩니다. 그 어떤 나라도 자원의 발견만으로 선진국의 반열에 오를 수 없었습니다. 네덜란드도 1959년 북해 앞바다에서 가스전을 발견해 수십억 달러를 벌어들였지만, 역설적으로 국가 경쟁력을 잃었습니다. 경제라는 반석은 언제나 인간의 땀, 눈물, 창의를 통해서만 다져집니다. 부유층이 슈퍼카를 탄다고, 럭셔리한 호텔에 산다고 중동 산유국을 선진국이라고 부르지 않는 이유입니다.

다시 국부를 생각합니다. 경제란 무엇입니까. 자식에게 밥을 먹이겠다는 가난한 부모의 숭고함입니다. 늠름한 남자가 되어 괜찮은 처자를 아내로 맞겠다는 사내의 욕망입니다. 나라에 기대지 않고 살겠다는 시민의 자존심입니다. 이 모든 것이 경제 혁신의 밀알이 되어 국부를 이룹니다.
대한민국에서 누리는 근사한 것들에서 저는 앞선 세대의 땀냄새를 맡습니다. 선혈 가득한 핏자국을 떠올립니다. 숭고한 희생이 없었다면 피와 땀은 제가 흘려야 했을 것입니다. 자원하나 없는 척박한 이 땅을 부국으로, 또 선진국으로 일궈낸 그 모든 이들에게 경의를.



스페인 황금시대의 화가 프란시스코 데 수르바란의 ‘기도하는 성 프란치스코’. 1639년 작품.



<네줄요약>

ㅇ스페인이 1492년 아메리카 대륙의 점령을 시작으로 수 많은 은화가 본국으로 들어오기 시작했다.
ㅇ스페인 합스부르크 왕가는 넘치는 은화를 믿고 갖은 종교전쟁을 벌이면서 산업 육성에 힘쓰지 않았다.
ㅇ엄청나게 풀려버린 화폐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급등하면서 서민의 삶은 팍팍해졌다.
ㅇ‘은의 저주’가 스페인을 덮친 셈이다. 국부는 언제나 인간의 땀과 노력으로부터 나왔다.
<참고문헌>
ㅇ알바레즈 노갈 외, 더 라이즈 앤 폴 오브 스페인(1270-1850), 더 이코노믹 히스토리 리뷰 66, 201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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